주일 설교
선한 목자 (요한복음 10장 11절-12절)
deagukingjames
2025. 7. 22. 09:46
대구말씀침례교회 주일 설교
선한 목자 (요한복음 10장 11절-12절)
본문 말씀: 요한복음 10장 11-12절
- “11 나는 그 선한 목자라.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주느니라.
- 12 그러나 삯꾼이요, 목자가 아니며, 그 양들도 자기 소유가 아닌 자는 늑대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남겨 두고 도망하느니라. 그리하여 늑대는 그들을 낚아채고 양들을 흩어지게 하느니라.”
• 삯꾼 목자는 위기 때에 양들을 남겨 두고 도망한다.
- “그러나 삯꾼이요, 목자가 아니며, 그 양들도 자기 소유가 아닌 자는 늑대가 오는 것을 보면 양들을 남겨 두고 도망하느니라. 그리하여 늑대는 그들을 낚아채고 양들을 흩어지게 하느니라.“(요한복음 10장 12절)
• 선한 목자는 양들을 알고 인도한다.
- ”나는 그 선한 목자라. 그런즉 나는 나의 양들을 알며 나의 양들에게도 알려져 있느니라.“(요한복음 10장 14절)
• 양들은 낯선 이를 따르지 않고 도망한다.
- ”그리고 그들은 어떤 낯선 이를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그에게서 도망하느니라. 이는 그들이 낯선 이들의 음성을 모르기 때문이라.” 하셨느니라.“(요한복음 10장 5절)
- “이제껏 내 앞에 왔던 모두는 도둑들이자 강도들이라. 그러나 양들은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느니라.”(요한복음 10장 8절)
• 양들은 마귀의 공격을 경계하고 믿음으로 저항해야 한다.
- ”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으라. 이는 너희의 대적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처럼 자신이 삼킬 수 있는 자를 찾아 두루 다니기 때문이라.”(베드로전서 5장 8절)
- “그러므로 [하나님]께 스스로 복종하라. 마귀에게 저항하라. 그리하면 그가 너희에게서 도망하리라.”(야고보서 4장 7절)
•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생명을 내어 놓는다.
- “나는 그 선한 목자라.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주느니라.”(요한복음 10장 11절)
- “너희는 살진 것을 먹으며, 너희는 양털로 너희를 옷 입히나니, 너희는 사육된 것들을 잡는도다. 그러나 너희가 양 떼를 먹이지는 아니하는도다.”(에스겔 34장 3절)
- “그분께서 목자처럼 자신의 양 떼를 먹이시리라. 그분께서 자신의 팔로 어린양들을 모아 그들을 자신의 품에 안고 옮기실 것이요, 어린것들과 함께 있는 것들을 온화하게 이끄시리라.”(이사야 40장 11절)
• 선한 목자께서는 나에게 어떤 분이신가?
첫째, 나에게 부족함이 없게 하신다.
- “{주}께서는 나의 목자시니,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.” (시편 23편 1절)
- “진정 사십 년 동안 당신께서 그들을 광야 가운데서 부양하셨기에 그들이 아무것도 부족하지 아니하였나이다. 그들의 옷은 낡아지지 아니하였고 그들의 발은 부어오르지 아니하였나이다.”(느헤미야 9장 21절)
- “이에 그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, “내가 너희를 지갑과 보따리와 신발들 없이 보냈을 때 너희에게 무언가가 부족하더냐?” 하셨더라. 그러자 그들이 말씀드리기를, “아무것도 없었나이다.” 하였더라.”(누가복음 22장 35절)
- 주를 찾는 자와 주를 두려워하는 자는 부족함이 없다.
- “젊은 사자들이 부족하여 굶주리는도다. 그러나 주를 찾는 자들은 어떤 좋은 것도 부족하지 아니하리라.”(시편 34편 10절)
- “오, 너희, 그분의 성도들아, 주를 두려워하라. 이는 그분을 두려워하는 자들에게는 부족한 것이 전혀 없기 때문이라.” (시편 34편 9절)
둘째, 나를 이끄시는 분이시다.
- ”그분께서 나를 푸른 초원들에 눕게 하시며, 친히 잔잔한 물들 곁으로 나를 이끄시는도다.”(시편 23편 2절)
- “그분께서… 친히 잔잔한 물들 곁으로 나를 이끄시는도다.” (시편 23편 2절)
- “이는 내가 목마른 자 위에 물을, 메마른 토양 위에 큰물들을 부어 줄 것이기 때문이라. 내가 너의 씨 위에 나의 영을, 너의 후예 위에 나의 복을 부어 주겠노라.”(이사야 44장 3절)
- 의의 행로들로 나를 이끄신다.
- “그분께서 자신의 이름을 위하여 의의 행로들로 나를 이끄시는도다.“(시편 23편 3절)
- “나는 의의 길 가운데로, 곧 공의의 행로들 한가운데로 이끄느니라.”(잠언 8장 20절)
- “의의 길 가운데는 생명이 있느니라. 그리고 그것의 행로 가운데는 죽음이 전혀 없느니라.”(잠언 12장 28절)
셋째, 나를 위로하시는 분이시다.
- “진정 제가 사망의 그림자의 골짜기를 통과하여 걸을지라도 저는 어떤 악도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나이다. 이는 당신께서 저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니이다. 당신의 막대기와 당신의 지팡이, 그것들이 저를 위로하나이다.“(시편 23편 4절)
• 선한 목자이신 우리 주님께 나의 인생을 맡기고 평안과 안식으로 살아가자.
https://youtu.be/4Q8a3huNXKE?si=RdeKz2H8ZKkn9ul7